일부 이장 조사 개입 등 계약 위반…오송지역 조사비 920여만원

▲2010년 청주시 오송읍 봉산리에 건설된 KTX 오송역.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여론 조작 의혹으로 물의를 빚은 KTX 오송역 명칭 변경 여론조사 업체에 대해 청주시가 비용 환수에 나섰다.

시는 오송역 명칭변경 여론조사를 진행한 A사에 여론조사 금액 920여만원에 대한 환수를 요구했다고 22일 밝혔다.

오송역 명칭개정 시민위원회 요청으로 시는 A사와 1천800여만원 상당의 오송역 역명 변경 찬반 여론 조사 계약을 했다.

A사는 지난 7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오송을 제외한 청주지역 20세 이상 남녀와 오송지역 20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 조사비용은 각각 920여만원이다.

조사결과 청주지역 주민 75.6%와 오송 주민 79.7%가 오송역 이름을 바꾸는 것에 찬성했는데, 오송지역 여론조사에 대한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조사 과정에 일부 이장이 개입해 조사원 대신 조사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고, A사는 이를 인정했다.

이에 시는 A사가 1대 1 대면조사 방식으로 진행키 했던 계약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하고 조사비용 환수를 결정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 이장의 조사 개입 등은 애초 계약을 위반한 만큼 조사비용을 환수하기로 하고 이를 해당 업체에도 알렸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송역 명칭개정 시민위원회는 오는 29일 전체 회의를 열어 오송지역 여론조사 재실시 여부 등을 결정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