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읍 일부 마을이장 조사 개입 밝혀…11일 조사 재실시 여부 결정

▲2010년 청주시 오송읍 봉산리에 건설된 KTX 오송역.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KTX 오송역 명칭 개정을 위해 이뤄진 여론조사가 조작 의혹에 휩싸이며 역명 변경이 ‘기로’에 섰다.

청주시는 6일 시청에서 브리핑을 통해 “KTX 오송역 명칭 개정에 따른 여론조사 과정에 있어 일부에서 제기한 의혹은 경중을 세밀히 확인하고,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위원장 유철웅)에 의견을 전달해 신중한 판단을 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위는 지난달 28일 오송역을 청주오송역으로 바꾸는 행정절차를 청주시에 요청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당시 그 근거로 청주시 전체와 오송읍만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제시했다.

시민위가 밝힌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7∼8월 청주지역 20세 이상 성인 남녀 1천586명이 응답한 조사 결과, 75.6%가 오송역 명칭 개정에 찬성했고, 바람직한 명칭은 청주오송역을 꼽았다.

오송읍 주민 87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79.7%가 개정에 찬성했고, 명칭 역시 청주오송역을 택했다.

그러나 오송읍 한 마을 이장은 최근 일부 언론에 “설문 대상 주민을 직접 선정해 전화로 가족 의견까지 묻고 2∼3명분의 설문지를 대신 작성했다”고 밝혀 여론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여론조사를 진행한 업체 관계자는 이날 시 브리핑에 참석해 “이장이 적극 협조한 마을에서는 여론조사 참여율이 높은 반면, 비협조적인 곳은 참여율이 저조했다”고 말해 이장의 조사개입 가능성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오송역 명칭 개정을 위한 행정 절차에 착수키로 한 청주시는 여론조작 의혹이 불거지자 다시 시민위 의견을 물을 예정이다.

시민위는 오는 11일 오전 10시 회의를 갖고 여론조사 재실시 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