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국회의원.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 출신의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이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사업 저지에 ‘사활’을 걸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인 그는 소각장 저지를 위해 상임위원회를 옮기기로 했다.

뿐 만 아니다. 22일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환경부장관을 상대로 후기리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통해 확인된 실상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한다.

김 의원은 이날 낸 보도자료에서 “오창 소각장 설치 저지를 위해 상임위원회를 사보임하고, 5월 국회 때 예산결산특별위원을 신청하는 등 국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보임’은 상임위나 특별위 위원을 교체하는 것을 뜻한다.

국회 대정부질문을 위해 환경부로부터 후기리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근거로 대며 후기리 건립이 추진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이 주민생활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열린 이 소각시설에 대한 주민설명회는 졸속으로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본안에 따르면 후기리 소각장 건립은 동물 서식지 이동과 서식지 교란, 먹이원 감소 등의 문제점과 대기오염물질과 악취영향물질 발생, 온실가스 배출 등을 피할 수 없다.

김 의원은 “본안에 적시된 대로라면 이 사업은 주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추진돼서는 안 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과 함께 끝까지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0월 29일 오전 오창읍 주민센터에서 열린 주민설명회는 오창읍 주민 7만여명 중 고작 12명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또 공청회 개최 요건인 주민 30명 이상의 필요 의견 제출도 만족시키지 못해 생략되는 등 그야말로 엉터리였다.

김 의원은 “주민설명회라는 이름만 붙여 은근슬쩍 넘어가면 공청회도 패스하고 환경영향평가 본안까지 주민 의사 반영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는 현행법은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폐기물 처리업체인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에 폐기물 매립장과 하루 처리용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 하루 처리용량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대책위원회는 이날 이에스지청원의 금품살포 의혹에 대한 진정서를 동청주세무서에 제출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