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 오창 후기리 폐기물 소각장 건설사업 관련, 청주시와 금강환경유역청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가칭)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 연대(대표 송병호)와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위원장 신명섭)는 11일 감사원을 방문, 청주시와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공익감사와 국민 감사 청구서를 주민 500명의 서명부와 함께 각각 접수했다고 밝혔다.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를 위해선 시민단체나 만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서명이 필요하다.

▲(가칭)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 연대 회원들의 후기리 소각장 건설 반대 기자회견 모습. 2019. 12. 04. ⓒ충북뉴스

앞서 학부모연대 등은 기자회견을 통해 감사 청구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 단체는 “금강청은 사업자가 미세먼지가 가장 심각한 동절기 조사를 제외한 보완서를 제출하는 등 환경영향평가 제도 취지를 훼손했는데도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청주시에 대해선 “2015년 시와 업체 간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시의회 의결도 받지 않고 시민들이 협약내용을 알지 못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시와 사업자 간 부정한 거래 있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제기할 수 있다”며 감사 청구 배경을 전했다.

폐기물처리업체인 ㈜이에스지청원은 오창 후기리에 하루 처리용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해 주민 반발을 사고 있다.     

이 사업은 시와 이에스지청원이 2015년 맺은 협약에 따른 것이다.

당시 협약은 업체가 기존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추진한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을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면 시가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지난 4월 금강유역청으로부터 보완 요구를 받은 이에스지청원은 10월엔 소각장 처리 용량을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줄이고, 소각로 역시 3개에서 2개로 줄이는 내용의 보완서를 제출했다.

이에 금강청은 지난달 28일 업체에 ▲발암위해도에 대한 계절별 평균값 산정 후 연평균 결과 산정 ▲중점 민원지역에 대한 영향 예측 결과 상세 제시 ▲주민수용성 향상 방안 제시 등을 추가하라는 내용의 재보완을 통보했다.

그러자 주민들은 금강청이 사실상 소각장 건설사업을 ‘동의’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