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 오창지역 초중고 학부모 연대(가칭)가 오창 후기리 소각장 건설과 관련, 감사원에 금강유역환경청에 대한 국민감사 청구와 청주시청에 대한 공익감사 청구에 나선다.

연대는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환경청은 사업자가 환경영향평가 제도의 취지를 훼손했는데도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2015년 청주시와 업체가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시의회 의결도 받지 않고 시민들이 내용을 알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연대는 “오창지역은 매년 1천여 명의 신생아가 출생하고 환경 취약계층인 어린이와 청소년 2만여명이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권 범위 내 거주하고 있다”면서 “오롯이 우리 아이들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환경청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검찰의 업체 금품 살포 신속 수사, 감사원의 환경청과 시에 대한 감사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주민 서명이 담긴 연명서를 감사원에 제출할 예정이다.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를 위해선 시민단체나 만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서명이 필요하다.

한편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해 주민 반발을 사고 있다.

이 사업은 업체가 2015년 시와 맺은 협약에 따른 것이다.

당시 협약에는 업체가 기존 오창과학산업단지에 추진한 폐기물 매립장과 소각장을 각각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대신, 시가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