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블랙박스 설치 등 다양한 의견 수렴 호응

[충북뉴스 영동=이재열 기자] 영동군이 수요자 눈높이에 맞춘 교통정책을 추진해 주목받고 있다.

민선 6기 들어 군은 명품 도시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대표적인 교통정책 중 택시 관련 정책은 단연 돋보인다.

군은 올해 초 2천900만 원을 들여 택시 146대(법인 56대, 개인 90대)에 대해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를 설치했다.

이 장치는 택시 전면 상단에 설치돼 교통사고 시 급차선 변경, 끼어들기, 차로침범 등 돌발상황을 정확히 녹화해 사고책임을 명확히 판별할 수 있다.

이달 초 군은 새로운 택시 표시등을 만들어 택시 139대(법인 49대, 개인 90대)를 대상으로 교체했다.

기존 택시 표시등은 20여 년 전 제작돼 노후화로 인한 탈색과 식별이 어려웠는데, 이번 표시등은 LED 램프등으로 제작돼 야간식별이 용이해졌다.

특히 영동군 대표이미지 부착과 택시 종류 구분, 승객 탑승여부 등도 알 수 있다.

군은 이를 통해 외부 방문객에게 영동을 알릴 수 있는 홍보수단으로서의 기능과 함께 깨끗하고 친절한 택시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4천500만원을 들여 군은 영동역전 택시승장장(사진)에 비가림 시설과 방풍차단막, 안전펜스, 편의시설, LED 조형물을 설치해 준공을 앞두고 있다.

당초 이 승강장은 2010년 영동역과 용두공원 지역특화 경관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됐다.

하지만 비바람을 막을 가림막과 지붕위 비가림 시설이 없어 이용객들의 불편과 택시기사의 차량 정차 시 휴식공간 부재 등 지적이 있어왔다.

새롭게 바뀐 승강장은 이용객들의 편의 증진과 가로경관 이미지 개선, 군정 신뢰도 제고에도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군은 교통약자를 위해 영동지역 버스가 닿지 않는 오지마을에서 운영중인 ‘무지개택시’를 이달 관련 조례·규칙을 개정해 읍 인근의 경우 기존 1천300원으로 이원화된 요금을 면 지역과 같게 100원으로 단일화했다. 운행지역도 30곳에서 33곳으로 늘렸다.

유재웅 건설교통과장은 “군민의 교통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 환경을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의견에 귀 기울여 수요자 중심의 교통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