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 해제 등 난관 불구 주민 ‘합심’…청주시 “적극 지원”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2005년 오송신도시 기본계획 수립 후 지구지정이 해제되는 등 많은 우여 곡절을 겪은 오송역세권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민간 주도로 재추진된다.

오송역세권은 세종시 건설에 따른 중부내륙 교통요충지로 중부지역의 핵심 산업·물류·생활거점 개발 잠재력을 가진 지역으로 반드시 개발이 필요한 지역임에는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더군다나 KTX 개통 12년만인 내년 3월이면 호남고속철도가 신설되어 호남지역에도 본격적인 ‘고속철 시대’가 열려 경부와 호남을 잇는 오송역에 거는 기대는 더욱 커져가고 있다.

오송역세권 개발을 제일 바라는 사람들은 오송역 인근 지역의 주민이었다. 지난 10여 년간 개발행위제한 등으로 제대로 재산권 행사도 하지 못하고 개발이 되길 기다렸지만, 땅값 급등에 따른 조성원가 상승과 부동산 경기침체와 맞물려 민간사업자 공모에 실패하자 급기야 지난해 12월엔 구역지정이 해제됐다.

하지만 개발에 대한 기대는 식지 않았다. 주민들은 오송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환지방식’ 개발을 재추진 했다.

주민들은 5개월 만인 지난 9월 도시개발에 필요한 법적 동의율인 67%의 동의를 받아 청주시에 구역제안서를 제출했고, 이에 발 맞춰 시는 주민들의 제안서를 발빠르게 수용했다.

특히 시는 오송역세권 개발 뿐 아니라 오송 1·2산업단지와 옛 읍 소재지를 포함한 주변 지역과의 연계 발전방안 등 장래 오송지역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방안을 모색·관리하기 위해 창조도시담당관에 ‘오송사업팀’을 신설해 오송역세권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추진위원회와 시 관련부서 간 실무회의도 가졌으며, 앞으로도 공청회 등을 통해 지역주민과 학계, 전문가, 시민사회 단체 등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오송역세권은 통합 청주시의 관문 역할 및 향후 지역의 중심 거점으로 발전할 잠재력이 충분한 지역이다”며 “시는 현재 추진 중인 오송역세권 개발에 대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인·허가 기간 단축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송역세권 개발은 이제 첫발을 내딛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주민들이 개발을 추진하고 시가 현재와 같이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면 KTX가 국토의 중심을 달리 듯 오송역세권이 국토의 중심을 달리는 날이 곧 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