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수 차례 전화....별다른 선거운동 방법 없어

(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과 예비후보들의 잦은 여론조사에 선거 문자 등으로 유권자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최근 하루에도 서너 차례에 걸친 각종 여론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총선 예비후보자들의 선호도는 물론이고 각 정당 지지도 등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여론조사는 각 정당들의 공천 과정이 시작되면서 더욱 잦아지고 있다.

현역 의원의 '컷 오프 여론조사'와 총선 예비후보자들의 경쟁력 등 최대 4번의 여론조사가 공식적으로 진행되는 셈이다.

여기에 출마자들이 인지도 파악과 함께 이를 높이기 위한 여론조사까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때문에 각 주자들은 지지자들의 응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지역 주민들에게 문자메시지나 SNS를 보내 자신을 알리고 지지를 호소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여론조사 날짜를 예고하고, 조사 항목과 이에 대해 어떻게 답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적어 응답을 유도하고 있다.

일부 후보들은 응답 지지 호소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여론조사에 올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ARS를 활용한 선거 운동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현행 선거법상 예비후보 등록 이후 후보자가 이름과 출마 지역을 밝히며 투표를 독려하는 전화를 하거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제재할 방법은 없다.

특히 ARS 전화는 선거관리위원회 신고나 검토 절차 없이 횟수도 무제한 가능하다.

문자 메시지는 선관위에 신고한 발신 전화번호로 선거마다 유권자 1명 당 8회까지 할 수 있다.

때문에 출마자들의 문자 메시지나 ARS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도 많다.

출마자들 역시 사정을 알고 있지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별다른 방법이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유권자들 일일이 만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여론조사 등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특히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들은 더욱 활용도가 높다.

한 출마 예정자 캠프 관계자는 “선거법 강화 등으로 선거 운동에 제한이 많다”며 “정치 신인들은 문자 메시지가 가장 중요한 선거 운동 방식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