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동일 지역구 3선 의원 3명...여론조사 비중 높아

(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공천룰에 대해 도내 총선 출마자들이 총선 구도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워지고 있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은 지난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첫 회의를 한 뒤 브리핑을 통해 현역의원의 경우 당무감사 결과 30%, 공관위가 주관하는 컷오프 조사 결과 40%, 기여도 20%, 면접 10%를 반영해 세대교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하위 10%는 공천에서 배제(컷오프)하고, 하위 10~30%에 대해서는 20%의 점수를 조정하기로 했다.

경선의 경우 충북은 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를 제외한 수도권과 광주·전북·전남·대전·세종·충남·제주과 함께 당원 20%와 일반 여론조사 80%를 반영한다.

다선 의원에 대한 이른바 '페널티' 규정도 마련했다.

동일 지역 '3선 이상' 중진은 기본 감산 15%한 것이다.

충북에서는 이 패널티 규정이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도내 국민의힘 현역 의원 4명 중 3명이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충주 지역구 이종배 의원과 동남4군 박덕흠 의원, 청주 상당 정우택 의원 등이다.

특히 하위 평가를 받게 되면 최대 35%의 감점을 받게 해 사실상 경선 통과가 어렵다.

당사자 입장에선 경쟁자보다 불리할 수밖에 없다.

여론조사 비중이 높아진 것을 두고도 해석이 분분하다.

여론조사 비중이 높아 기존 당협위원장들에겐 불리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사실상 여론조사 경선으로 보고 있다.

다만 여론조사의 표본(샘플링)이 정확할 필요가 있다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지역의 한 당협위원장은 "당원들 비율이 높으면 기존 당협위원장이 뽑힐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공천룰은 당협위원장들에겐 유리하지 않을 것 같다"고 판단했다.

도덕성 기준도 대폭 강화했다.

음주운전의 경우 2018년 12월 18일 윤창호법 시행 이후에는 1회만 적발돼도 컷오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