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김승일 목사의 Bible Master Class) 출애굽기 20: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첫째, 율법의 목적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애굽에서 탈출한 지 삼 개월 만에 시내산 언약(율법)을 주셨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율법을 주신 목적은 출애굽 사건을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려 하심이다.

출애굽의 사건을 기억하게 되면, 율법의 강령인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게 된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우상을 숭배하지 않으며 오직 유일하신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섬기는 것이다.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분배해 주신 것을 인정하며 이웃의 것을 존중하는 것이다.

둘째, 율법의 용도

율법은 도덕률이나 법에 의거하여 접근하면 안 되며 근동의 히타이트 법과도 다르게 구분해야 한다. 율법의 조항은 일반적인 법률과 유사한 면이 있으나 동기와 목적에서 차별화된다.

보편적인 법은 사회질서의 유지와 국가와 국민의 안녕을 위해서 주어진다. 그러나 시내산 언약인 율법은 이방나라의 문화와 관습 그리고 종교와의 차별을 통해서 여호와만을 기억하며 섬기게 하려는데 있다.

보편적인 법률은 인간의 주권을 인정하는데서 출발하지만 언약백성의 율법은 모든 권세와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규정하는 것이다.

셋째, 율법의 기능

율법은 정죄와 사죄의 기능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율법을 범하게 되면 정죄하고, 제사를 통해서 사죄하는 양자의 기능을 갖고 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의 죄 값으로 대신 정죄 받아 죽으시고 부활하사 택자들의 죄를 용서하여 의롭게 하실 것의 증거이다.

예수께서는 율법을 성취하러 오셨고(마 5:17), 율법의 마침이 되셨으므로(롬 10:4) 율법은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언약의 성격을 띤다(눅 24:40).

•율법은 복음의 모형

•복음은 율법의 실체

•율법은 계시의 수단

하나님, 저희를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하사 새 생명 주심을 감사합니다. 이제는 그리스도의 사랑의 법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고 경외하게 하옵소서.

오늘도 새 생명을 얻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자유와 평화를 누리며 살게 하옵소서. 아멘.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