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가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와 신청사 설계 재공모 결정에 반발하고 나섰다.

충북시민단체연대회의는 28일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선 8기 청주시가 민선 7기의 사회적 합의를 무시했다”며 “민주적 절차를 외면한 이범석 청주시장을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미 본관 존치 전제로 세계적 건축가의 설계가 완성됐고, 지급된 설계비만 97억 원”이라며 “국제적 결례를 무릅쓰고 이를 무효화 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 이는 막대한 혈세 낭비를 초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본관 철거 명분을 쌓기 위해 학문적 연구팀인 spot 스터디팀을 구성하겠다고 한다”며 “누가 참여하는지 밝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청주시는 전문가들이 인정한 문화재적 가치 판단을 문화재청에서 받아야 한다”며 “행정력과 시간, 혈세를 낭비하는 비민주적이고 비정상적인 본관 철거와 설계 재공모 추진에 결사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이범석 청주시장의 불통 행정을 비판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논평에서 “국민의힘 이범석 청주시장이 청주시청 본관동 철거 및 신청사 설계 재공모 방침을 시민들에게 통보하듯이 밝혔다”며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논의와 절차를 생략한 이범석 시장의 불통 행정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범석 시장은 본관동 철거 이유로 주차공간 부족과 ‘왜색’을 꼽았다”며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문화유산이라도 밀어버리겠다는 이 시장의 주차장 사랑이 놀랍기만 하다”고 비난했다.

충북도당은 “이 시장의 본관 철거와 재공모 방침에는 가장 중요한 시민과의 대화가 생략됐다”며 “청주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절차와 과정을 거쳐 본관동 존치를 비롯한 시청사 건립 계획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