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3일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관련해 늦어도 세종의사당 건립과 동시에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원 장관은 이날 국민의힘 지도부와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의사당을 앞으로 세계적인, 대표적인 민주주의의 전당이 될 수 있게끔 2027년 이전까지 잘 짓겠다는 약속을 드린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에 대해서도 국토부, 행안부, 행복도시청에서 권 대행과 대통령 당부 사항을 받아서 구체적인 진행 계획과 실행 착수 조치를 발표하기 위해 준비해놓고 있다. 빠른 시간 내 국민께 약속드리겠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께서 세종집무실에 대해 저희에게 당부한 건 세종의사당과 (함께) 늦지 않게, 아무리 늦어도 동시에 들어가란 것이기 때문에, 세종의사당을 서두르면 저희도 (세종집무실을) 당연히 서둘러서 선착순 싸움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원 장관은 세종 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대통령께서 철저히 준비해서 빠른 시간 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발표하라고 그렇게 직접 당부했다"라고도 덧붙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원 장관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 두 가지가 건립되면 세종시는 물론이고 충청도에 획기적인 발전을 갖고 올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는 윤석열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다.

그러나 지난달 13일 대통령실이 오는 10월 준공 예정인 정부 세종청사 중앙동에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공약이 파기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지난번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저와 원희룡 국토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함께 논의해서 1~3단계 중 2단계를 세종청사 중앙동 임시 집무실을 설치하기로 했다. 근데 이게 150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또 "민생위기에 150억원 예산을 절감하는 게 낫겠다고 해서 2단계를 생략하고 3단계로 바로 넘어가는 것으로 당과 정부가 합의를 봤다"며 "구체적인 청사진을 조만간 발표하기로 돼 있고 저도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우리의 그런 진의를 왜곡해서 우리당이 세종 집무실 설치 계획을 철회했다, 취소했다고 호도하면서 악의적으로 정치공세를 폈다"면서 "세종 집무실 설치, 의사당 설치를 대통령이 약속했기 때문에 우리당과 윤석열 정부는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후 대전시청에서 대전·세종·충북·충남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세종의사당 개원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등 지역 현안을 점검하고 관련 예산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