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대한민국 임시정부 행정수반들의 혼과 얼을 되새긴 역사교육 문화의 공간이 옛 대통령별장 청남대에서 마련됐다.

충북도 청남대관리사업소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3주년을 맞은 11일 청남대 임시정부 광장(옛 골프장)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기념관’ 개관식을 가졌다.

임시정부 기념관은 광장 내 연면적 2천393㎡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다.

이곳은 임시정부 수립과 활동에 관련된 각종 기록물, 유물 전시와 함께 임시정부 청사 포토존, 체험시설 등을 갖췄다.

기념관 1층은 전시실과 세미나실로 꾸며졌다. 제1전시실은 현재 대통령에 해당하는 임시정부 지도자로서 대통령 이승만·박은식, 국무령 이상룡·홍진, 주석 이동녕·송병조·양기탁·김구 등 행정수반 8인의 역사 기록화를 전시한다.

제2전시실은 중국 상하이부터 충칭까지 4천㎞ 이르는 임시정부의 험난했던 이동 경로를 볼 수 있다.

대한민국 임시헌장 등 활동 자료,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 독립운동 관련 기록들이 있다.

60명을 수용하는 세미나실은 기관·단체 회의 등 다양한 목적으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2층은 기획전시실과 북카페로 꾸며져 기획전시실은 신채호, 신규식 등 임시정부에서 활동했던 17명의 충북 출신의 활동 자료와 사진을 볼 수 있다.

지하는 다채로운 체험시설과 영상실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충칭 임시정부 청사를 일부 재현한 포토존은 기념사진 명소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장에는 초대 대통령 우남 이승만부터 주석 백범 김구까지 행정수반 8인의 동상이 세워졌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