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괴산=안영록 기자) 괴산군이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하기 위해 ‘어르신을 섬기는 행복한 고령친화 괴산’ 비전을 발표했다.

25일 괴산군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33.4%로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어 일자리‧돌봄‧여가‧건강 등 복지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별화한 정책을 마련했다.

이 비전을 중심으로 오는 2025년까지 30억여 원을 들여 5개 분야 23개 과제를 추진한다.

5개 분야는 안정된 노인일자리 확충, 건강·돌봄 체계 구축, 활기찬 여가생활·사회참여, 효(孝)문화 확산·세대통합, 편안하고 안전한 고령친화 환경조성 등이다.

735개 노인일자리를 추가 발굴하고, 2천개의 일자리를 활성화해 소득창출 기회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4년을 목표로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지정을 추진하고, 2022년에는 AI 돌봄로봇 500대를 도입해 어르신 일상케어 등 촘촘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이 필요하면 살던 곳에서 지역사회와 어울려 살아가는 새로운 지역사회 통합 돌봄 모델인 ‘괴산형 커뮤니티 케어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은 내년부터 1억1천만 원을 들여 시범 운영하고 맞춤돌봄센터 활성화로 1천56명의 수혜자를 2025년까지 1천500명으로 확대한다.

효(孝)문화 확산과 세대통합을 위해 3대 이상 가족이 거주하는 가구와 노부모 부양을 위해 귀향·귀촌한 가구는 매월 일정금액의 효도수당을 2023년 이후부터 지원할 방침이다.

이차영 군수는 “급변하는 복지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고령친화 비전을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면서 “노인이 일상에서 행복을 누리는 환경을 만들어 누구나 찾고 싶은 행복한 괴산을 조성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전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