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2022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가 30일 개막 1년을 앞두고 있다.

지구촌 최대 유기농 축제인 유기농엑스포는 내년 9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괴산군 유기농엑스포광장 일대에서 펼쳐진다. 2015년에 이어 7년 만에 열리는 것.

괴산유기농엑스포는 충북이 유기농특화도의 면모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됐다.

괴산군은 아시아지방정부유기농협의회(ALGOA) 의장국이자 세계유기농연합회(GAOD)의 공동의장으로서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유기농업의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조직위원회는 7년 만에 개최하는 엑스포의 성공을 위해 국비 36억2천만 원을 포함해 127억2천만 원을 들여 행사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5 엑스포가 유기농에 대한 가치를 널리 알리는 장이었다면, 2022 엑스포는 ‘유기농이 여는 건강한 세상’이란 주제로 탄소중립 및 생태균형 실현에 기여하고, 건강을 지키는 유기농의 치유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괴산군 유기농엑스포광장 일원 24만평 부지에 주제전시관, 국제협력관, 산업전시관, 야외농원을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행사, 학술행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제전시관은 현대 유기농의 역사, 유기농업의 4가지 원칙, 유기농업과 생물다양성, 유기농 라이프스타일 등 10가지 주제를 최첨단기술(VR‧AR)과 접목해 선보인다.

일상생활 속에서 유기농의 역할과 실천방안을 다룬다는 점이 유기농에 대한 학술적 지식전달에 중점을 둔 2015년 엑스포의 주제전시와 가장 큰 차이점이다.

국제협력관에서는 세계 각국의 유기농 관련 기관, 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기농의 공익적 가치를 위한 활동을 소개한다.

산업전시관은 유기농식품분야, 바이오헬스․케어, 유기농자재, 유기농펫케어 등 다양한 유기농산업을 선보인다.

4차산업과 연계한 신성장 전략산업으로서의 유기농산업을 소개해 유기농의 미래 비전을 보여 줄 계획이다.

먹거리장터와 직거래장터에서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건강한 친환경·유기농 먹거리를 체험하고 즐기도록 할 계획이다.

조직위는 국제학술대회와 유기농 정책토론회, 괴산군 유기농 체험관광과 문화 공연 등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을 대비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매체를 활용한 정보 제공과 텃밭 챌린지, 유기농 관련 이벤트 등 온라인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내년 유기농엑스포는 72만명(내국인 68만명, 외국인 4만명)의 관람객과 420개 이상 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최낙현 조직위 사무총장은 “건강한 농장으로 지구를 살리고 건강한 대장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지구촌 최대 유기농 축제 성공을 위해 남은 기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