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하이테크밸리 반대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가 청주시에 사업계획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11일 청주시청 본관 입구에서 기자회견을 해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인 강내면 일대는 7개 마을이 모여 사는 주거 밀집지역”이라며 “강내초와 강내어린이집, 한국교원대 부설 초·중·고가 산업단지에서 불과 150여m 밖에 떨어지지 않아 각종 사고위험에도 노출된다”고 지적했다.

또 “산업단지에서 유발될 공해는 주민 건강권을 심각하게 해치게 될 것”이라며 “미호천과 금강 오염도 우려된다”고 했다.

대책위는 “사업자 측은 산업단지 입주업체에 대해서도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면서 “분양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방비책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주시는 하이테크밸리 사업계획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한국교원대 교수협의회도 지난달 20일 도교육청에서 사업 철회를 촉구하기도 했다.

박종률 교수협의회장은 “단지에 입주할 다수 기업은 공해 배출업체로 심각한 환경오염과 학습권 저해, 중금속 대기오염, 수질오염, 악취가 예상된다”고 주장하며 “특히 멸종위기종 1급 천연기념물인 황새의 보존과 야생복원사업에 중대한 차질이 우려된다”고도 했다.

2022년까지 동막동과 강내면 다락리, 태성리 104만9천349㎡에 들어설 청주하이테크밸리 조성사업엔 2천682억 원이 투입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