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도는 31일 “KTX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도는 이날 세종역 관련 입장문을 내 “(세종역 신설) 추진 불가는 정부 차원에서 이미 결론 난 상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도는 세종역 신설 불가 근거로,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4월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한 것을 꼽았다.

지난해 11월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불가 입장을 밝힌 점도 내세웠다.

당시 이 총리는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김 장관 역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세종역은 타당성조사 결과 낮게 나와 추진 가능성이 없다”면서 “단거리 노선은 과잉투자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으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도는 “세종역 재추진은 세종시 자체 구상일 뿐, 정부 차원의 움직임은 전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할 움직임을 보이면 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가 신설을 저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에서 각각 공약으로 채택하며 불거진 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난해 이 총리 등의 불가 의사 입장에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 했다.

하지만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 등 일부 의원이 세종역 신설 추진을 언급하며 논란의 불을 다시 지폈다.

여기에 이 시장은 지난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KTX 세종역 설치는 필요하니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충북에서는 자유한국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세종역 신설 움직임 저지 운동이 거세지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