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정치 소외계층 참여가 핵심인 더불어민주당의 내년 4·15 총선 공천룰이 공개 되면서 충북 후보군들의 셈법이 분주해졌다.

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 3일 21대 총선 공천 심사와 경선 방법 등의 공천룰을 공개했다. 이달 중 당원 투표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공천룰의 주요 내용을 보면 공천 심사 시 여성 가산점은 최고 25%로 올렸다.

청년·장애인·당에 특별공로자는 가산 범위가 10~25%로 상향했다. 정치 신인은 10~20% 범위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반면 선출직 공직자가 중도 사퇴해 출마하면 경선 감산점이 30%로 크게 늘었다. 현역 의원은 모두 경선을 치르기로 했다.

이러한 공천룰이 확정되면 민주당 현역 의원은 본선 직행이 사실상 어려울 전망이다.

도내 현역은 4선의 변재일(청주 청원)·오제세(청주 서원) 의원과 재선인 도종환(청주 흥덕) 의원, 지난해 재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한 이후삼(제천·단양) 의원 등 4명.

이들은 지역구별 당내 후보로 거론되는 이들과의 경선은 불가피하게 됐다. 

먼저 청원구는 정균영 한국조폐공사 상임감사가, 서원구는 이광희 전 충북도의원·유행열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다.

흥덕구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가, 제천·단양은 이근규 전 제천시장과 이경용 전 금강유역환경청장이 물망에 오른다.

이들 가운데 출마 시 가산점이 적용될 정치 신인은 단 한 번도 선거에 나가지 않은 이 부지사 뿐이다. 나머지는 정치 신인에 해당하지 않는다. 각급 선거에 후보자 등록을 했었거나 당내 경선에 출마한 이력이 있다.

청주 상당구는 정정순 지역위원장을 비롯해 장선배 충북도의회 의장과 김형근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이현웅 한국문화정보원장의 출마설이 나돈다.

이들 모두 경선에 나설 경우, 김 전 부총리와 이 원장만이 정치신인 가산점을 받는다.

반면, 유일한 선출직인 장 의장이 중도 사퇴 후 선거에 나서면 30% 감산을 받는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민주당 공천룰은 현역이나 출마자 모두에게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