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 부채증가‧유지관리비 과다 등 지적사항 사전예방
3월 중 발주 기본계획용역 착수부터 주민 공감대 형성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에 나선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이 도종환(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만나 정부 차원의 지원을 건의했다. 2019. 02. 11.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2030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에 나선 충청권 4개 시‧도가 일부 시민단체 등이 우려하는 지방정부 부채 증가‧유지관리비용 과다문제 등은 사전 예방하겠다는 입장이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과 대전‧세종‧충남 등 충청권 4개 시‧도는 2030 하계 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저비용‧고효율의 대회를 개최키로 하고 시‧도별 체육인프라를 조사하고 있다. 

충청권에는 진천에 국가대표선수촌이 있고, 2002년 월드컵을 개최한 대전월드컵 경기장과, 2013세계조정선수권 대회가 열린 충주탄금호조정경기장 등 국제대회를 치른 경기장 시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또 수영 전 종목 경기가 가능한 대전 용운국제수영장과 국가대표 축구경기가 열리는 천안종합경기장, 프로농구 및 배구경기가 열리고 있는 천안 유관순체육관 등 국제 규모의 경기장이 다수 있어 당장이라도 국제경기가 가능하다.

도 관계자는 “학교체육시설을 제외, 각 자치단체별로 설치돼 있는 기존 중소규모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시설 신축을 최소화함으로써 최저비용으로 대회개최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제기한 주민의견 수렴 문제에 대해선 “국내외 유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면서 “3월 중 국책연구기관에 기본계획용역을 발주하고 착수단계부터 주민 의견수렴과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청회‧설명회 등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축경기장 사후활용과 관련해서는 “기본계획수립 시 비용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꼭 필요한 시설만 신축할 것”이라며 “실제 신축 시설은 대회개최 후 생활체육시설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를 비롯한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7일 대전시청에서 2030년 하계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하고 정부 지원 건의 등 본격적인 유치전에 돌입했다.

그러자 야권과 일부 시민사회단체들은 지자체 부채 증가 등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