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14일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추진 정상화를 촉구했다. ⓒ충북뉴스

(충북뉴스 김용언 기자)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14일 “국회는 특정 지역만을 위한 국립철도박물관법안을 즉각 폐기하고 당초 구상대로 박물관 건립 추진을 정상화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경기도 의왕시를 지역구로 하는 신창현 국회의원이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철도박물관을 국립으로 승격시키는 내용의 법안을 대표 발의해 지역갈등과 국정불신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회에서 법안통과가 추진되면 그동안 국립철도박물관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 온 지역들의 반발과 국정불신을 초래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국립철도박물관 건립 추진도 실패해 철도산업의 미래가 암울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단체는 “신 의원은 법안발의를 철회하고, 국회는 해당 법안을 폐기해야 한다”며 “정부는 철도박물관 건립이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014년부터 국립철도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온 정부는 2016년 사업을 돌연 중단했다.

당시 국토부는 청주시를 비롯해 전국 11개 자치단체가 유치전에 참여, 과열 양상을 보이자 최적의 입지 요건 등을 포함한 합리적 대안을 마련해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겠다며 각 지역에 유치운동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이번에 제출된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국립철도박물관은 기존 철도박물관을 보유한 의왕시로 결정된다는 점에서 유치운동을 벌인 충북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당시 충북에서는 주민 61만여 명이 박물관 유치를 요구하는 서명에 참여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