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건축전문가 의견 '평행선'…시민 여론조사 거론

▲청주시청 .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김용언 기자)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 여부를 둘러싼 논쟁이 점차 확산되는 양상이다.

통합시청사 건립 계획 단계에서 불거진 ‘리모델링·신축’ 논란이 본관 ‘철거·보존’ 문제로 옮겨지고 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6일 “문화재청이 청주시청사 본관 존치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참여연대는 이날 본관 존치 여부를 두고 문화재청에 발송한 질의서 회신 내용을 공개했다.

문화재청은 답변에서 “청주시의 의지를 존중하는 입장에서 보존을 위한 협조 요청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신청사 건립부지 마련 등의 사유로 해당 건물의 훼손이 명백해지면 직접 문화재등록을 추진하는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화재청의 입장은 시민단체가 주장하는 시청사 본관 보존 주장과 맥을 같이 한다. 지난 해 11월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시청 본관 건물을 '이곳만은 꼭 지키자' 대상으로 선정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등은 시청사 본관이 물 위에 배가 떠 있는 형상인 주성(舟城)’을 잘 표현한 점 등을 들어 보존 운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시는 사실상 본관 건물을 철거하기로 가닥을 잡은 상태다.

현 청사를 철거한 뒤 2022년까지 연면적 49916, 지하 2, 지상 15층의 신청사를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존 본관을 그대로 두면 신청사의 효율적인 배치가 어렵고 시민광장과 주차장이 줄어드는 등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관련 전문가들도 원형 보존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해 시청 건립방안 간담회 등에서 전문가들은 본관 건물이 신청사 예정 부지 중간에 있어 공간 활용 측면에서 비효율적’, ‘노후 건축물 유지보수 비용 발생등을 주장했다.

양측은 수차례 간담회를 열어 의견 조율을 시도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다. 시로서도 난감한 입장이다.

시청사 건립 청사진이 나온 상황에서 소모적인 논쟁이 계속되면서 일정만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말까지 기본 설계 공모 마감을 계획했지만, 현 청사 본관 보존 여부가 문제로 떠오르면서 모든 계획이 멈춘 상태다.

이미 시는 민선6기 출범 이후 1년 반 넘게 청사 건립 방식을 결정하지 못해, ·재정적 낭비라는 값 비싼 수업료를 치렀다.

당시 리모델링 타당성 연구용역(2600만원), 직원 찬반 수렴(900만원) 등을 지출했다.

청사 본관 존치 여부가 달린 이번 문제도 당시와 같은 과정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

양측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는다면 관련 연구 용역이나 시민 설문조사 등의 과정이 예상된다.

실제 시민단체와 건축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전체 시민 의견을 묻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모적인 논쟁에 누적될 피로감도 문제지만,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혈세낭비 우려도 나온다. 

시 관계자는 양 측의 의견을 모두 듣고 있다면서 끝까지 의견이 모이지 않을 경우, 시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는 방식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