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충북뉴스 

(충북뉴스 김용언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코드인사’ 논란을 빚은 소통특보 인선 실패와 관련해 첫 공식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4일 ‘소통특보 내정과 관련해 도민 여러분과 송재봉 내정자에 송구합니다’란 제목의 자료를 내 인선 배경과 내정 철회 과정을 설명했다.

“소통특보는 다양한 지역 현안을 민·관 협치로 풀어보기 위한 순수한 뜻에서 추진된 것”이라고 말문을 연 그는 “송 내정자 발표 후 선거용 인사라는 오해를 부른 점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도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논란을 해소하는 것이 먼저라 생각돼 임명을 미루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에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자진사퇴한 송재봉 내정자에 대한 미안한 마음도 드러냈다. 그는 “내정자가 스스로 사퇴를 결정하게 돼 매우 안타깝다”면서 “본의 아니게 마음의 상처를 받았을 내정자에 대한 미안한 마음을 씻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소통특보 재임명 불가 방침은 분명히 했다. 이 지사는 “소통특보 임명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선거용이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다른 민관 협치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저의 불찰로 빚어진 이번 사태에 대해 도민 여러분과 송 내정자에 송구하다”며 “더 이상 이 문제로 논란이 없기를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난 해 12월 8일 충북 첫 전문임기제(2급 상당) 공무원 자리인 도민소통특보에 송재봉 당시 충북NGO 센터장을 내정했다.

3선 도전이 확실시되는 그가 선거를 6개월여 앞두고 2급 공무원 대우의 소통특보을 내정하자, 지역 야권에서는 선거준비용 인사 등이란 지적이 잇따랐다.

공직사회 내부에서조차 고위직 공무원을 임명하면서 충분한 협의가 없었다는 등 부정적인 반응 일색이었다.

논란이 확산되자 송 내정자는 1일 “의도와는 다르게 선거용 코드인사 논란으로 비화, 도정에 부담을 주고 정쟁의 불씨가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며 자진 사퇴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