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3개 시민단체, 9월 중 공익감사 청구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청주 제2쓰레기매립장 조성사업을 둘러싼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해야한다며 주민감사 청구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7. 05. 23.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16일 청주 제2쓰레기매립장(매립장) 조성사업에 대해 9월 중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지난 11일 충북도는 별도의 조사와 검증 없이 청주시의 자료만으로 매립장 주민감사 청구를 각하했다”면서 이런 입장을 냈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청주시는 매립장을 지붕형으로 조성하기 위해 추가 부지가 필요하다는 걸 알면서도 업체의 폐기물 처리시설에 적합통보를 내줬다”며 “이 때문에 수 많은 논란을 유발했지만 공익 침해가 아니라는 도의 판단이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고 했다.

감사원 감사 청구에는 청주충북환경연합 외에도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와 충북청주경실련도 참여한다.

앞서 이들 단체는 매립장 조성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대한 청주시의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해야한다며 지난달 20일 청주시민 399명의 서명을 받아 충북도에 주민감사를 청구했다.

하지만 지난 11일 충북도 주민감사청구 심의위원회는 매립장 조성 과정에서 위법사항이 없다는 점 등을 이유로 ‘각하’ 처분했다.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될 매립장 조성사업은 흥덕구 강내면 학천리에 있는 현 매립장의 용량 포화로 2019년 사용기간 만료로 추진됐다.

그러나 매립장 입지 선정을 위한 공모 당시 청주시가 ‘지붕형’ 조성을 명시했다가, 경제성 등을 이유로 ‘노지형’으로 조성방식을 바꾸면서 특혜 의혹 등의 논란에 휩싸이며 답보상태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