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방식 놓고 시의회 이견 여전…市 “쓰레기 대란은 막아야”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시의 오창읍 후기리 제2쓰레기매립장(매립장) 조성사업을 둘러싼 주민감사가 사실상 무산되면서 이 사업의 예산 확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주시는 청주충북환경연합 등 3개 시민단체가 지난달 20일 시민 399명의 서명을 받아 청구한 주민감사에 대해 지난 11일 충북도 주민감사심의위원회가 ‘각하’ 결정을 내리자 매립장 사업 예산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매립장 사업비를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 이달 말 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만약 예산이 확보되면, 오는 11월부터는 본격적인 매립장 조성에 착수해 내년 기본·실시설계 등을 거쳐 2019년 3월 착공, 2021년부터는 매립장을 가동해 ‘쓰레기 대란’만은 막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사업예산의 키를 쥐고 있는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시가 당초 계획에서 매립장 조성방식을 지붕형에서 노지형으로 바꾼 것에 특혜 등의 의혹을 제기하며 ‘지붕형’ 조성을 고수하는 입장이다.

시민단체 역시, 시가 폐기물처리업체인 ES청원에 특혜를 주기 위해 조성 방식을 바꿨다고 주장하며 이번에 주민감사를 청구한 것으로, 감사 무산에 따른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일각에선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단독으로 의안 처리를 할 수 있을 거란 의견도 있었으나, 전체 38석 중 21석을 차지했던 한국당은 의원 2명이 탈당하면서 단독처리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여기에다 다음달 7일부터 열릴 제29회 임시회 기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시 총 15명의 위원 중 과반 의석을 확보하려던 한국당 계획도 민주당과 국민의당 등에서 의석수에 맞춘 위원회 구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립장 예산 확보 여부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시 관계자는 “2019년 강내면 학천리 매립장의 용량 포화로 2020년부터 가동키로 한 후기리 매립장 사업 예산은 이번 추경에 반영해도 사업은 늦은 상황”이라며 “쓰레기 대란 등 현실적인 부분을 시의회에 적극 피력해 예산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