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 ‘결사반대’ 주장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충북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16일 이마트의 청주테크노폴리스(청주TP) 진출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단체는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신세계 이마트의 청주TP 진출은 근근이 생존하고 있는 전통시장과 슈퍼마켓뿐 아니라, 지역 중소상인과 자영업의 궤멸을 불러올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해 말 이마트와 청주TP가 유통시설용지 분양계약을 비밀리에 체결했다”고 주장한 이 단체는 “청주시는 사전에 재벌 유통기업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했어야 함에도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도 했다.

특히 “청주시가 20%를 출자하고 주식회사 청주TP를 만들어 이 사업에 참여한 것은 해당 개발행위가 그만큼 청주시에 중요하고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기 때문”이라며 “산업단지를 만들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당초 취지에서 사업 성공을 위해 아파트를 짓고 상업용지를 분양해 개발 이익을 챙기겠다는 쪽으로 사업본질이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충북지역경제살리기네트워크는 재벌 유통사의 무차별적인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전통시장과 슈퍼마켓, 중도매유통, 직능단체, 사업협동조합, 상가번영회 등이 모여 2013년 10월 21일 결성한 상설연대기구다.

한편 이마트가 청주테크노폴리스자산관리와 분양계약한 유통상업용지는 3만9천612㎡다.

아직까지 이마트 측의 부지 개발 계획이나 입점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계약면적 등을 고려할 때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이런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와 전통시장상인회 등을 중심으로 한 입점 반대 주장과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해선 입점이 필요하다는 찬성 의견이 맞서고 있다.

현재 한 인터넷 포털에는 이마트의 청주 입점을 촉구하는 청원글이 올라와 이날까지 1천900여명이 서명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