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실태 평가서 최우수 선정

[충북뉴스 영동=이재열 기자] 영동군의 공공하수도 운영 능력이 전국 최고로 꼽혔다.

군은 ‘2016 전국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지자체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군은 이날 경주 대명리조트에서 환경부 주최, 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으로 열린 ‘2016년 하수도 연찬회’에서 인증패와 함께 상금 2천만원을 받았다.​

2001년부터 매년 이뤄지고 있는 환경부의 이번 평가는 지난 한 해 동안의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점검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우수사례와 신기술 등을 발굴해 자치단체 간 공유하며 하수도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인구수에 따라 4그룹으로 나눠 금강유역환경청, 시·도 공무원, 한국상하수도협회 전문가로 구성한 평가단이 하수도정책·운영·서비스 등 3개 분야 27개 항목을 엄격히 평가했다.

금강유역환경청의 서류심사 및 현장점검과 환경부 관계 전문가의 2차 평가를 거쳐 전국 12개의 우수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영동군은 3그룹인 하수처리인구 5만명 이상 20만명 미만 63개 지자체 중에서 하수처리 재이용율 및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개선, 하수찌꺼기 감량화율 등에서 우수사례로 꼽히며 최고 점수를 받았다.

특히 지난해 전국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군은 올해 ‘최우수’까지 선정되며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박세복 군수는 “평가에서 나타난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우수한 점은 더 보강시켜 효율적인 하수처리와 수질보전에 완벽을 기하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