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원안 의결…28일 최종 확정

▲정부가 2014년 ‘경제 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고시한 옛 연초제조창 일대.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건물 보존 여부를 놓고 논란이 됐던 청주시 도시재생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된다.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는 26일 청원구 내덕동 옛 연초제조창의 후생동(2578㎡)과 식당동(3034㎡) 철거내용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 본회의에 상정키로 했다.

현재 청주시의 도시재생 사업계획은 민간자본 등을 유치해 옛 연초제조창 부지에 비즈니스센터와 호텔, 복합문화 레저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방치되고 있는 옛 연초제조창 터의 건물 9개동을 철거한 후 상시공연이 가능한 중앙광장과 게이트센터를 조성하는 것.

하지만 일부 시의원과 시민·문화단체는 옛 연초제조창이 역사·문화적 보존 가치가 있는 만큼, 철거 대신 보존 중심의 도시재생사업을 청주시에 촉구해왔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건물 철거를 전제로 한 청주시의 도시재생사업 계획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충북뉴스

이날 시의회의 의안심사 직전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건물 철거를 전제로 한 사업은 문화재생을 포기하는 것”이라며 “옛 연초제조창의 역사성과 문화를 지우는 사업계획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충북지회도 보도자료를 통해 “옛 연초제조창은 단순한 담배공장 이 아닌, 우리나라 현대 산업사회의 일면을 보여주는 역사적 공간이며, 예술인들이 상상력을 펼칠 창작의 산실”이라고 철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 육미선 청주시의원 역시 지난 24일 열린 22회 시의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정부의 도시재생 선도지역 사업의 기본원칙은 강제철거가 아닌, 폐공간의 문화재생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청주시는 “후생동과 식당동은 정밀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아 사실상 원형으로 보존하기에는 힘든 상황”이라며 “이들 건물에 대한 리모델링을 한다 해도 65억 원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파악돼 재정 부담이 크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청주시는 이번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이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의결된 만큼, 오는 28일 열릴 시의회 3차 본회의를 최종 통과하면 11월 중 식당·후생동 철거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1946년 경성전매국 청주연초공장으로 문을 연 청주연초제조창은 국내 최대 담배공장이었지만 2004년 폐쇄됐다.

청주시는 2010년 KT&G로부터 이곳을 350억 원에 매입했으며, 정부는 2014년 청주연초제조창 일대를 ‘경제 기반형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고시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