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서 주민 재산권 제약 등 문제점 질타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직지세계화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이유로 2007년 7월 지정된 청주 흥덕사지 일원(59필지)의 직지문화특구가 정작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미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유재곤(사진) 청주시의원은 24일 열린 22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에서 “직지문화특구로 지정된 이후 1단계로 특구기반조성 사업, 직지상품개발, 관광자원개발, 금속활자주조전시관 건립, 근현대인쇄전시관 건립, 직지소공원 조성 등 239억 원을 투자한데 이어, 직지축제 75억 원, 직지상 개최 12억 원을 투자했으나 그 성과와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미미하다”고 진단했다.

또 “직지문화특구 지정 이후 매입하지 않은 28필지의 토지는 4층 이하로만 건축 할 수 있도록 제한돼 있다”며 “2015년부터 추진한 금속활자 복원사업, 미래창조미디어 산업관 건립 등 2단계 사업은 부지매입비와 건립비 부족으로 정상적으로 진행도 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유 의원은 특히 “2003년부터 직지의 날 행사와 병행한 직지축제를 개최했고 올해도 직지코리아 국제 페스티벌을 열어 매년 16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외국인 관람객도 1만1천명 이상 찾고 있다”면서도 “관람객 유치로 인한 주변 상권과의 연계 시설은 없고 주변상권 마저도 죽어 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직지문화특구 지정 목적대로 특구다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수억 원의 비용이 들어가는 직지축제 행사도 좋으나, 직지문화특구 내 지역 주민들에게 더 이상의 피해가 가지 않도록 재산권에 대한 조속한 해결과 주변상권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