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청렴한 청주’를 만들겠다던 약속은 온데간데없고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관련 ‘추문’이 연일 지역 언론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있다.

이쯤 되면 막가자는 건가 싶다. 그도 그럴 것이 돈이나 성(性) 관련 비위·비리 내용이 주를 이루며 일반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일들이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곳에서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외부제보로 시작된 청주시 조사에선 투자유치 업무를 맡고 있는 공무원 2명이 직무관련 단체에서 여행경비를 상납 받고, 성매매 의혹까지 더해지며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공분을 사고 있다.

이들이 보조금을 집행하는 ‘담당자’란 점과 청주시 조사에서 드러났듯 ‘사업을 중단할 수도 있다’는 협박성 문자메시지까지 보낸 것으로 확인돼 더욱 그렇다.

이들의 행태는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갑질’로 귀결된다. 막말로 갑도 아닌데 갑질을 하니 기가 찰 노릇이다.

더욱 가관인건, 반성과 자숙은커녕 변호사를 선임해 자신들의 행태를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명예훼손을 운운하며 법적소송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있으니 어쩌면 이번에 ‘발각’된 것이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참 다행인 듯싶기도 하다.

자신들을 ‘시민 대변자’, 혹은 ‘동네 일꾼’이라 자임하며 집행부를 견제·감시해야할 시의원들도 연초부터 여·야할 것 없이 그들만의 ‘일탈’을 시작(?)했다.

시의원이 되기 전 몸담았던 업체에 일감몰아주기 의혹을 시작으로, 뺑소니, 각종 이권개입 등 비록 개개인의 문제고 일부에 국한된 일들이었지만, 당시 ‘뉴스메이커’가 됐던 시의원 누구하나 공식적인 해명이나 대시민 사과조차 없다.

그러다 급기야 ‘횡령’이란 차마 입에 담기도 창피한 일로 경찰서를 오가는 시의원이 그간 ‘일탈’의 방점을 찍고 있다.

해당 의원은 지역사회에서 ‘비리백화점’, ‘비리다관왕’이란 오명을 쓰며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다. 자신이 대표로 있던 업체의 청주시 발주 수의계약 독식 논란을 불러왔고, 또 그 내용을 보도한 언론사 기자 매수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다. 대표를 지낸 업체와 관련해선 공무원 유착과 시공상 시방서 위배, 직원들의 해외원정 성매매 등의 의혹이 제기돼 이 또한 수사 중이다.

여기에다 자신이 회장으로 있던 학부모단체의 장학금 마련 바자회를 통해 생긴 수익금 일부인 700여만 원을 개인용도로 썼는가 하면, 전국소년체전 출전 선수 격려금 20만원까지 꿀꺽한 것이 경찰 수사결과 드러나 그를 향한 사퇴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이렇듯 통합 청주시나 청주시의회 일부의 문제라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진 재발방지 등 특단의 대책은 없어 보인다.

이들 기관이 주창하는 ‘일등경제 으뜸청주’, ‘신뢰받고 공부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서는 이대로는 안 된다. 85만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섬기겠다고 한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