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국 청주시의장 등 주민 “편입 시 총선 거부”

▲김병국(앞줄 왼쪽 네 번째) 청주시의장과 남일현(앞줄 왼쪽 두 번째) 청주시의원 등 미원면 주민 일동이 남부3군 선거구 편입을 반대하며 근본적인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여야가 극적 합의한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선거구 획정 합의안에 충북의 국회의원 의석수(8석) 유지는 가능하지만, 획정 기준인 인구수가 부족한 남부3군(보은옥천영동)으로의 일부지역 편입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괴산군과 함께 편입지역으로 거론된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주민 일동은 24일 “현재 거론되고 있는 남부3군 선거구 편입을 반대한다”며 “만약 편입이 되면 4·13 총선을 거부 등의 집단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원면이 지역구인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새누리당)과 남일현 청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등 주민들은 이날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행 공직선거법(25조 1항)을 언급하며 “남부3군 선거구 유지를 위해 미원면 편입이 거론되는 것에 실망과 우려를 감출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행정구역을 달리하는 남부3군은 선거구 획정 기준인 역사적 배경과 전통적 일체감 등 모든 면에서 전혀 다른 지역적 특성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68년만의 헌정사상 최초로 주민자율로 옛 청주시와의 행정구역 통합을 이뤄 서로가 서로를 보듬으면서 어떤 지역보다도 단결·합심하고 있다”며 선거구 편입 논의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들은 그러면서 ▲통합선거구 논의 즉각 중단 ▲남부3군 선거구 미원면 편입 즉각 중단 ▲인구수 기준 선거구 통폐합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미원면과 함께 편입지역으로 오른 괴산군도 이번 여야 합의안에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여서 오는 26일 국회 본회의에서의 최종 처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3일 여야는 20대 국회 의원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되, 지역구수는 현행 246석에서 253석으로, 비례대표 수는 현행 54석에서 47석으로 각각 바꾸기로 했다.

이 합의안대로라면 충북은 지금의 의석수를 유지하지만, 지역구 인구 상하한선을 최소 14만명 이상 최대 28만명 이하로 규정해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남부3군에 대한 선거구 조정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