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서 "지금보다 예우 높여야" 한목소리

[뉴스앤라이프 안영록 기자] 민선 6기 전국 시·도 지사들의 '몸집 키우기'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27일 청주시 오송읍 충북CV센터에서 열린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30차 총회에선 시·도지사의 격(格)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협의회장인 이시종 충북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남경필 경기지사 등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회의에선 이같은 의견에 이견을 보인 단체장은 없었다.이같은 의견은 남경필 경기지사가 부단체장 정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발단이 됐다.  남 지사는 "시·도 규모에 따라 지방장관 형태의 부단체장(부지사·부시장)을 3∼4명으로 늘리는 방안 논의한 후 정부에 건의하고 입법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이에 김관용 경북지사가 이를 받아 "부단체장의 정원을 현실화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도지사의 예우도 높여야 한다"고 답했다.

안전행정부 장관 출신인 유정복 인천시장도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20년이 됐는데 시·도지사를 차관급에 묶어 두는 것은 불합리하다는데 동의한다"면서 "시·도지사 중엔 장관출신도 있고 국회의원 출신도 있는 만큼 위상을 재정립할 필요는 충분히 있다"고 했다.

한편 대통령 주재의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서울시장은 장관급 대우를 받지만, 나머지 시·도지사 16명은 차관급 처우를 받는다. 모든 의전에서 차관급 대우를 받는 것은 아니지만, 시·도지사가 받는 연봉이 차관급과 같은 1억원 선인 점을 고려할 때 실질적인 대우는 차관급이라는 것이다.

'지방의 소통령'이라 불리며 공무원 수천명에 대한 인사권과 예산 수조 원을 주무르는 시·도 지사들의 이같은 입장에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