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97269a900f132e34ca7bedfa163b2.jpg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

충북도의원들의 화합(?)된 모습이 ‘월급 인상’을 관철시켰다. 도의원들이 그간 지역을 위해 봉사하겠다며 수없이 외치던 ‘도민’과 ‘경기침체 극복’이란 단어는 없었다. 결국 사탕발림이었다. 

충북도 의정비심의위원회가 5차 회의까지 간 끝에 26일, 도의원이 내년부터 4년간 받을 연간 의정비(의정활동비+월정수당)가 5천400만원으로 결정됐다. 올해 4천968만원 보다 무려 8.7%인 432만원이나 오른 것이다.

제천시의회와 괴산군의회를 제외한 도내 대부분 지방의회에서 여론조사를 생략할 수 있다는 ‘꼼수’로 공무원보수 인상률(2014년 1.7%)에 맞춰 의정비를 올렸지만, 이번 충북도의회의 인상률은 파격적이다. 의정비 결정주기가 1년에서 4년으로 바뀌면서 올해를 의정비를 인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생각한 모양이다.

도의회는 그동안 의정비 인상을 주장하며 인상 시엔 의원 행동강령 제정과 해외연수 제도 개선, 의원 재량사업비 요구 폐지 등을 실천하겠다는 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이들 모두 지방의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의무란 지적 속에도 엄청 대단한 약속인 마냥 언론 등을 통해 여·야가 하나가 되어 ‘인상’을 밀어붙였다.

여기에다 이시종 충북지사까지 나서 인상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측면 지원'까지 보태지면서 결국 그들의 뜻을 이루게 된 것이다.

도의회는 지난 7월 개원 이후 세달 여 동안 자리다툼으로 개점휴업 상태였다. 그럼에도 무슨 염치로 의정비를 인상했는지 한심스러울 뿐이다.

매년 일부 지방의원들의 일탈과 볼꼴사나운 정쟁 등으로 인해 지방의회 무용론이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월급 인상으로 지금보다는 살림살이가 나아질 충북도의원들이 아무쪼록 의정비에 걸 맞는 의정활동과 자질을 키우길 바랄뿐이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