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가 개헌 추진 의사를 밝힌 가운데 충청권 4개 시·도당이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을 추진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을 비롯해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 홍성국 세종시당위원장, 복기왕 충남도당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 정책협의회’를 가졌다.

4개 시·도당위원장은 이 대표가 국회연설에서 밝힌 개헌에 힘을 보태고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해 충청권이 앞장서 개헌 추진 동력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발생하는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고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선결 과제로, 개헌이 추진되면 행정수도 세종이라는 불변의 법적 지위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와 더불어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충청권이 관심을 기울이는 한편 윤석열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밖에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통한 혁신도시 조기 완성 등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축 구축 방안, 지역화폐 국비지원 전액 삭감 공동 대응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해 지속 협력키로 했다.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은 “새 정부 출범 이후에 수도권 규제 완화가 충청권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생각한다”며 “충청권이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메가시티 전략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충청권 4개 시·도당이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은 “충청권에서 광역단체장을 1곳도 배출하지 못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제1당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충청권의 발전을 위해서 공동 노력해야 한다”며 충청권 공동발전방안 모색을 강조했다.

홍성국 세종시당위원장은 “4개 시·도당이 자주 만나면 충청권 전체를 아우르는 좋은 정책이 나올 것 같다. 충청이 진짜 수도권이 돼야 한다. 국가균형발전의 출발점은 충청”이라고 말했다.

복기왕 충남도장위원장은 “충청권은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이라며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를 명문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