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곽근만 기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반려인 1천500만 시대를 맞아 관련 산업이 유망직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북은 21만 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2015년 1조8천여억 원에서 2021년 3조7천여억 원으로 6년 만에 2배 성장했다.

오는 2027년에는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6조 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적으로 반려동물 관련 업체는 2만여곳으로 종사자 수는 2만5천여명이다.

반려 가구 수의 폭발적인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 산업 전반에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대학에도 관련 학과가 하나 둘 개설되고 있다.

충북에서는 충청대학교가 처음으로 반려동물과를 지난해 신설, 1학년이 재학 중이다.

충청대는 반려동물 관련 시장이 커지고 유망 산업으로 각광 받음에 따라 개설한 지 1년 만에 학과의 모집정원을 35명에서 45명으로 늘렸다.

최선아 교수는 “초창기 반려동물 시장은 분양에 한정돼 있었으나 지금은 미용, 카페, 호텔, 펫 푸드 등으로 산업의 범위가 넓어졌다”며 “시대 흐름을 반영하듯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2019한국의 직업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10년 후 일자리 증가 직업 30개 가운데 동물보건사와 반려동물미용사가 각각 2위와 3위에 올랐다”고 말했다.

충청대 반려동물과는 훈련, 간호, 미용, 돌봄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직업들이 생겨남에 따라 이에 맞춘 필요 인력과 반려동물 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실습 위주의 강의, 졸업 후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개인 창업도 가능하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취업 분야로는 반려동물 행동교정사, 훈련사, 미용사, 동물매개심리 치료사, 반려동물 아로마테라피스트, 장례사, 반려동물 관련 창업(펫푸드제조, 카페, 호텔, 유치원 등) 등이 있다.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일자리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충청대 반려동물과는 유망직종으로 부각하는 ‘동물보건사(수의테크니션)’ 인증을 추진 중이다.

최선아 교수는 “앞으로는 동물병원에서 종사하려면 국가고시를 보고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며 “반려동물보건사 인증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