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강리치의 부자마인드) 어느 날부터 필자가 운영하는 식당이 인기가 많아지고, 웨이팅 하는 손님 수가 많아질수록 내부 브랜딩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칼럼의 주제로 선정하게 됐다.

배달의 민족은 ‘배민다움’이라는 고유명사가 생길 정도로 브랜딩 정체성을 잘 다져놓은 사례로 손꼽힌다.

‘배민다움’이라는 책을 통해 내부 브랜딩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는데 회사가 정해놓은 미션, 비전, 가치관, 슬로건 등을 실제로 내재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원 스스로 사랑하지 않는 브랜드를 사람들이 좋아하게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에 구성원끼리 같은 생각을 공유하도록 사업 초반부터 신경을 써야 한다.

브랜딩이라고 하면 흔히 외부에 회사를 알리는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내부 브랜딩을 간과해선 안 된다. 사업첫날부터 일어나는 모든 스토리가 축적되기 때문이다.

1997년 파산위기에 처한 애플은 그들이 쫓아낸 스티브잡스를 복귀시키고, 그는 애플의 브랜드 가치회복에 몰두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애플의 본질과 정체성을 강조한다.

잡스의 사례에서 보듯 현시점에서도 구성원들에게 브랜딩을 각인시키는 노력은 계속해서 필요하다.

브랜드 가치 공유부분은 처음 사업 초기엔 소통이 원활해 문제가 없겠지만 규모가 커지면서 성장통이 생길 수 있고, 직원 10명일 때와 100명일 때의 공감대 형성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성장통을 겪지 않기 위해서도 기업의 핵심가치 공유를 굳건히 해야 한다.

기업의 핵심가치를 알고 움직일 때는 손오공이 머리털을 뽑아 후하고 날려 수십 명의 손오공이 같은 시간에 같이 행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즉, 내부 브랜딩을 통해 마인드를 맞추면 기업이 성장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성장통을 축소시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일단, 무슨 사업이던 시작을 하게 되면 간과하기 쉬운 내부 브랜딩을 꼭 기억해 규모가 커질 때의 성장통을 완화하길 바란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