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지역본부 통폐합 구조개혁 저지 동참

▲이상천(오른쪽) 제천시장과 철도노조원 등이 이시종(가운데) 지사와 코레일 구조개혁 방안에 대한 대응 논의를 하고 있다. ⓒ충북도 

(충북뉴스 안영록‧이재열 기자) 충북도가 코레일 충북본부 지키기에 가세했다.

이시종 도지사와 이상천 제천시장, 철도노조는 9일 충북도청에서 만나 “제천의 심장이자 상징과도 같은 충북본부의 폐지는 절대 수용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통폐합 저지 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충북도는 이날 “충북본부를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코레일의 조직개편에 대해 충북도는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영동·태백·충북선과 중부내륙순환열차 등 7개 노선이 교차하면서 국가철도화물 수송의 30%를 담당하는 제천은 대한민국 철도교통의 요충지”라며 “대전·충청지역본부를 제천(충북)으로 통합하든지, 아니면 충북지역본부를 현행대로 존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충북도는 “코레일은 균형발전을 고려해 광주·전남본부를 광주에서 순천으로, 대구·경북본부를 대구에서 영주로 통합하기로 했으나, 충북만 거꾸로 대전·충남본부로 통합하려 한다”며 “이는 지역 간 역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엄태영 국회의원. ⓒ충북뉴스

국민의힘 엄태영 국회의원(제천‧단양)도 이날 성명을 통해 “코레일의 이번 지역본부 통폐합은 원칙도 기준도 없는, 납득할 수 없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연간 1000억 원대의 수익을 내는 충북본부를 충청권이라는 이유로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겠다는 것은 설득력이 없고, 제천과 대전·충남은 별개의 생활권이어서 통합 시도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레일 손병석 사장은 대한민국 철도 역사 121년을 후퇴시키는 잘못된 조직개편을 전면 철회 또는 수정·보완하라”고 요구했다.

제천지역 시민단체인 제천발전위원회는 지난 4일부터 제천역 광장과 코레일 대전본사 등에서 충북본부 폐지 철회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코레일은 충북본부와 대전충남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하는 구조개혁을 오는 21일 단행할 방침이다. 현재 12개 지역본부를 8개 지역본부로 축소하는 게 핵심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