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이시종 도지사는 3일 기습적인 폭우로 큰 피해를 본 도내 북부권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충북도가 밝혔다.

충북도에 따르면 이시종 지사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대책 영상회의에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도민들의 신속한 생활 안정과 복구, 사유시설의 직·간접 지원 확대를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가 재난지역 선포를 요청한 지역은 기록적인 호우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큰 충주와 제천, 음성, 단양 등 4개 시·군이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 재난으로 국고 지원 대상 피해 기준 금액을 2.5배 초과한 피해가 발생하면 선포할 수 있다.

지정은 지자체 재정 규모 등에 따라 기준이 달라지는데, 지정이 가능한 피해액 기준은 충주·제천 30억 원, 음성 36억 원, 단양 24억 원이다.

이 지사는 지방 하천 정비를 위한 국비 지원도 정부에 요청했다.

앞서 제천‧단양이 지역구인 미래통합당 엄태영 국회의원은 페이스북에 ‘특별재난지역 지정 추진’ 입장을 밝혔다.

통합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충북지역에 쏟아진 폭우로 인명 사고를 비롯한 피해가 속출하고 향후 추가 폭우가 예보되고 있어 주민들이 더욱 불안에 떨고 있는 실정”이라며 “북부권(충주‧제천‧단양‧음성) 등 수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신속히 지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역시 성명을 내 “비가 최대 300㎜ 이상 더 쏟아질 것으로 예보돼 추가 피해 우려가 큰 상황”이라며 수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역설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