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KTX 세종역 신설 옹호 발언으로 충북지역 공분을 산 더불어민주당 김부겸(사진) 전 의원이 사과했다.

당대표 후보인 그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충북 방문에서 한 KTX 세종역 신설 관련 발언을 취소한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전날 충북도청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 질문에 대해 ‘내 지역의 밥그릇을 뺏긴다는 그런 오해는 안 하셔도 된다고 본다’는 발언을 했고, 이는 대단히 부적절하고 충북도민에게 상처를 드리는 표현이었다”고 사과했다.

이어 “세종역 신설에 관해 최근 또다시 논란이 있으나, 세종역 경제성이 낮다는 3년 전 국토교통부의 타당성 조사 결과를 존중하는 게 여전히 맞다고 보아 관련 발언을 취소한다”고 전했다.

김 전 의원은 “평소 대전·세종·충청이 충청권 광역경제권으로 상생·협력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다”면서 “지역 주민과 언론의 비판에 대해 언제든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저의 부족함을 고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충북도청에서 기자들과 만나 KTX 세종역 신설 질문에 “역사를 만드는 것까지는 양해해야 한다고 본다”며 “세종에서 근무해보니 교통 여건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다”고 세종역 신설 옹호 발언을 했다.

세종역 관련, 세종시는 신설을 주장하는 반면 충북은 세종시 관문 역 역할을 맡은 오송역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결사반대하고 있다.

세종시는 지난 9일 “세종역은 오송역을 보완해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세종시를 행정 수도로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재추진 입장을 밝혔다.

그러자 국토교통부는 “현재 여건에선 세종역 신설은 불가하다”고 못박았다. 국토부는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 정차 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018년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세종역 신설은 현실적이지 않고 가능하지도 않다”고 밝혔다.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도 같은 해 11월 14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과 가진 간담회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