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일석 균형건설국장이 세종시의 세종역 신설 거론에 대한 충북도 입장을 밝히고 있다. ⓒ충북도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세종시가 또다시 KTX 세종역 신설을 거론하자 충북도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라며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이날 오전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보고회를 갖고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따르면 세종역 신설의 비용대비 편익률(B/C)은 0.86으로 나타났다.

남 국장은 “세종시가 구상하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운행 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는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하다는 일관된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남 국장은 “정부 차원에서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는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면서 “KTX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4월 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못박았다.

김현미 국토장관은 같은 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 난 사항”이라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다.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세종역 신설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