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세종시가 또다시 KTX 세종역 신설을 거론하자 충북도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라며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이날 오전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보고회를 갖고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따르면 세종역 신설의 비용대비 편익률(B/C)은 0.86으로 나타났다.
남 국장은 “세종시가 구상하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국토교통부는 운행 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는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하다는 일관된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남 국장은 “정부 차원에서 (세종역 신설을) 재추진하는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면서 “KTX 오송역은 세종시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4월 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못박았다.
김현미 국토장관은 같은 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 난 사항”이라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다.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세종역 신설 반대입장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