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왕김득신문학관. ⓒ충북뉴스

(충북뉴스 증평=안영록 기자) 증평군은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이 전시·교육용 자료로 활용할 유물 138점을 추가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확보한 유물은 백곡(栢谷) 김득신(金得臣‧1604 ~1684)의 생애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독서 활동을 조명할 수 있는 조선시대 고서(古書)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파악할 수 있는 근대 민속자료가 포함됐다.

대표 유물로는 사기(史記) 33책(목판본) 완질본이다. 여기에는 김득신 선생이 1억1만3천번 읽었다는 백이전(伯夷傳)이 수록돼 있다.

1668년 조선 왕실에서 주조한 금속활자(金屬活字)로 간행한 전국책(戰國策) 7책 완질본도 있다.

조선후기 책을 비롯한 여러 가지 물품을 그린 책거리(冊巨里) 2점과 일제강점기 때 제작된 ‘증(贈) 증평연초경작조합(曾坪煙草耕作組合) 엽연초증산보국(葉煙草增産報國)’이란 명문이 새겨진 화로(火爐)도 함께 확보했다.

군은 이들 유물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상설전시실 유물 확충과 기획전시를 열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문을 연 독서왕김득신문학관은 연면적 1천906㎡에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다.

△상설전시실 △수장고 △문예배움실(다목적강의실) △백곡사랑방(회의실) △억만재(학습실) △기획전시실 △취묵당카페(다목적휴게공간) 등을 갖췄다.

김득신은 임진왜란 때 진주성 대첩을 이끈 김시민 장군의 손자다. 조선시대 독서왕이자 당대 최고 시인으로 유명하다. 증평에서 태어났고, 사후 증평읍 율리 좌구산 자락에 묻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