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진천=안영록 기자) 진천군이 지역사회통합 돌봄 선도사업 일환으로 시설 퇴소자와 마을 어르신들의 신체·정신적 치유를 위해 추진 중인 ‘동네공동체가 만드는 케어-팜(care-farm)’ 사업이 호응을 얻고 있다.

9일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2020년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공모 및 사회서비스분야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지원 공모 선정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경제조직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지난 5월부터 지역사회통합돌봄 동네복지사 양성교육을 수료한 복지사들이 26개 거점돌봄센터에 파견됐다.
이들은 마을 주민 등과 함께 경로당, 마을회관, 동네 입구 등에 다양한 형태의 케어팜을 만들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경로당에서 여가를 보내기 어려운 상황의 어르신들은 마을의 다양한 공간을 활용해 꽃밭, 무장애텃밭, 상자텃밭, 해바라기 정원, 백일홍 텃밭 등 특색 있는 정원을 함께 꾸미며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향후 군은 지역사회통합돌봄 거점돌봄센터에 육묘나 자연농업 재배 기술을 이용한 토양 만들기부터 파종·병해충 관리·수확까지 폭넓은 원예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이를 활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송기섭 군수는 “앞으로 코로나 추이를 바탕으로 경로당 실내에서도 원예활동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추가 확보하는 등 활발한 사업 추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