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회원들이 방사광가속기의 공정한 입지 선정을 촉구하고 있다. 2020. 04. 21.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26일 “호남지역 정치권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의 공정·일관성을 훼손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입장문을 내 “호남권 국회의원 당선자 28명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재조정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전남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반드시 구축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청와대·국무총리·국회·더불어민주당·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전달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는 “정부는 이미 부지선정 평가기준을 지난 2월부터 한국연구재단에서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부지선정평가위원회를 통해 검토한 뒤 마련했다”며 “부지선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부지 특성과 입지 조건이고, 가속기 이용 시 교통 접근성도 중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입지 선정의 평가기준에 문제가 없음을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계속해서 평가지표의 변경을 (호남권이)강력히 요구하는 것은 국정 운영을 흔들며 공정한 입지 선정의 절차 과정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그러면서 “호남권과 충청권이 방사광가속기 유치 문제로 갈등·대립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만약 입지 선정이 정치 논리나 특정지역의 부당한 영향력으로 불공정하게 진행되거나 결정되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