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후보. ⓒ충북뉴스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 후보(청주 청원)가 방사광가속기 청주 오창 유치에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최근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말실수’로 시작된 방사광가속기 전남 유치 약속 논란 중 나온 입장이어서 눈길을 끈다.

12일 변 후보에 따르면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청주 유치는 21대 총선 핵심공약이면서, 민주당 충북도당의 ‘1호 공약’이기도 하다.

청주 유치를 자신하는 이유는 평가항목 중 ‘입지조건’을 가장 많은 배점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변 후보는 “전체 평가항목 중 ‘입지조건’에 절반에 해당하는 50점의 배점이 할당되었다”며 “입지조건에선 부지 안전성과 정주여건,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기 때문에 청주 오창이 타 지역에 밀릴 이유가 없다”고 자신했다.

이어 “제공부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기본요건’ 항목에서도 오창테크노폴리스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에 공을 들여온 변 후보는 국회 상임위원회와 국정감사 등에서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 필요성을 꾸준히 역설해왔다.

특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까지 고려해야한다며 정부를 설득했고, 청와대에도 적극 검토를 건의했다.

그는 “작년 정부가 발표한 3대 중점투자분야에서 앞서나가고, 일본의 수출규제사태로 붉어진 소·부·장 산업의 자립을 위해서는 산업계를 지원하기 위한 방사광가속기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당초 정부는 대전 중이온가속기가 완료되기 전까지 대형가속기 신규 추진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었으나, 결국 방침을 바꿔 추진을 결정했다.

“(제가) 정부를 설득해 방사광가속기 추가구축을 관철해낸 장본인”이라고 강조한 변 후보는 “추가 구축될 방사광가속기는 산업계 지원이 핵심목표인 만큼 오창 유치 공약을 지킬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달 27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부지유치 공모를 시작해 5월 초까지 우선협상지역 선정 등 입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지난 8일 마감한 유치의향서 접수에는 청주와 강원 춘천, 경북 포항, 전남 나주 등 4개 지자체가 참여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