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도지사.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충북도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충북형 긴급재난 생활비’를 지원한다.

이시종 도지사는 2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생계 절벽에 맞닥뜨린 저소득 가구에 포괄적이고 즉각적인 현금성 지원을 통해 가정경제 붕괴를 막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하기 위해 지원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긴급재난 생활비는 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 전 가구에 가구당 40만~6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총사업비는 1천55억 원으로, 도와 시·군이 50%씩 분담한다.

지원 대상은 도내 23만8천 가구 정도로, 도민 전체 72만2천 가구의 3분의 1이다.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1~2인 가구 40만원, 3~4인 50만원, 5인 이상 60만원이다.

코로나 정부추경 지원 혜택 가구와 실업급여 수급자 등 기존 지원 제도 혜택 가구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긴급재난 생활비 지원은 지역 상품권이나 선불카드 등의 형태로 지원된다. 사용기간은 3개월이다.

충북도는 구체적인 세부시행 계획을 마련하고 ‘충청북도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만들 예정이다. 지원 시행은 다음 달 초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도는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미취업 청년, 운수업체 종사자, 학원강사 등 특정계층에 대한 별도의 지원 대책도 검토할 계획이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