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후보자 검증위 ‘정밀심사 대상’ 공식 입장

▲더불어민주당 유행열 청주시장 예비후보가 사퇴 입장을 말하고 있다. 2018. 04. 26. ⓒ충북뉴스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4‧15 총선 관련,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의혹에 연루된 유행열(57)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은 ‘정밀심사 대상’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날 민주당 공직후보자 검증위원회는 충북뉴스의 ‘‘미투 곤욕’ 유행열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총선 출마(1월 6일자)’ 제하 기사와 관련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제기된 ‘미투 논란’과 관련, 억울하고 사실이 아니라는 유 전 행정관 입장을 당 차원에서 받아들인 것이 아니다”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이어 “검증위는 세부적인 검증이 필요한 만큼, 유 전 행정관을 정밀심사 대상으로 분류해 당 공천심사위원회에 넘긴 상태”라고 말했다.

앞서 유 전 행정관은 충북뉴스 등 일부 언론에 “당으로부터 후보자 적격 판정을 받았다”면서 “지인들과 상의 후 조만간 청주 서원구에서 예비후보 등록 등을 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적격 판정’이란 표현을 쓴 유 전 행정관과 달리, 당 차원에선 정밀심사 대상으로 분류한 만큼 유 전 행정관에 대한 검증은 ‘현재진행형’이다.

한편 유 전 행정관에 관한 미투 폭로는 2018년 4월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이 올라오며 논란이 됐다.

글쓴이는 ‘미투를 말한다. 유행열은 당장 피해자에게 공개사과하고 청주시장 후보 사퇴하라’는 제목의 글에서 유 전 행정관이 대학에 다니던 1986년 후배 여성을 강제로 성폭행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지역 여성계 등을 중심으로 후보 사퇴 요구가 잇따랐고 결국 유 전 행정관은 청주시장 선거 출마를 포기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그는 “사실과 다르다. 법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떳떳하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지난해 10월엔 미투 폭로 여성을 포함, 관계자 6명을 강요미수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피소된 이들 대부분 지난 7일 유 전 행정관을 무고죄와 명예훼손으로 검찰에 맞고소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