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청주시 매봉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는 19일 매봉공원 민간개발 중단을 촉구했다.

위원회는 이날 청주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해 열어 “매봉공원 민간개발은 원주민들에게 희생을 강요하고, 아파트 입주민에게만 편의를 제공하는 특혜 중의 특혜”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위원회는 “3개월간 활동한 청주시 장미기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는 오직 구룡공원 민간개발 일부 수용이라는 결과를 냈을 뿐, 또 하나의 큰 쟁점인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대해서는 아무런 결론을 짓지 못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한범덕 청주시장은 (매봉공원) 개발에 반대하는 주민들과의 대화에 당당하게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주시 매봉공원지키기주민대책위원들이 매봉공원 민간 개발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충북뉴스

위원회는 특히 “청주시는 교통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 서류에 대한 주민들의 행정정보공개 청구도 시행업체의 반대를 이유로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수곡동 주민의 복지공간에 29층짜리 아파트 2천여 세대를 짓겠다는 것은 녹색 청주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 시장은 인간다운 삶과 미래 세대의 지속 가능한 공간인 매봉공원을 주민들에게서 빼앗지 말라”고 말했다.

위원회는 기자회견 후 매봉공원 민간개발에 반대하는 수곡동 주민 4천1명의 서명을 청주시에 전달했다.

1967년 1월 16일 도시공원으로 지정된 매봉공원은 내년 7월 1일 도시계획시설에서 자동 해제된다.

현재 시는 매봉산 일대 41만4천853㎡ 중 28만9천800㎡를 공원으로 만들고, 나머지 12만4천200㎡ 터에 공동주택과 서원보건소를 짓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