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예술인 보조금 비위‧성추행 의혹
전국대회 출품작 표절시비 등도 주목

(충북뉴스 안영록 기자) 보조금 비위‧성추행 의혹 등에 휘말린 충북 일부 예술인에 대한 수사‧재판이 초미 관심사다.

여기에다 전국대회에 미투 연루 작가의 이름을 바꿔 작품을 출품한 극단 등의 자격정지와 표절 시비에 휩싸인 안무 작품도 있어 향후 결과도 주목된다. 

18일 지역 문화예술계에 따르면 37회 대한민국연극제 in 서울 대회에 충북 대표로 출전한 A극단과 이 극단 대표 B씨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연루 작가의 이름을 바꿔 작품을 출품했다가 한국연극협회로부터 공연 불허 통보를 받았다.

이 일로 연극협회 충북도지회는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A극단과 B씨에 대해 각각 자격정지 3년과 5년을 의결, 연극협회에 이를 회부할 계획이다.

보조금 리턴과 학사 비리 의혹으로 형사입건 된 문화예술단체장 C씨에 대한 검찰 수사도 막바지여서 조만간 기소 여부가 가려질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혐의 모두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진 C씨는 2016년 청주에서 국‧도비 12억여 원을 들여 연 전국 단위 행사를 총괄하며 업자에게 일감을 주고 1천여만 원을 되돌려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또 도내 4년제 대학에 편입한 뒤 정상적인 출석 없이 학점과 학위를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얼마 전 대구에서 열린 2019전국무용제에 충북 대표로 출전한 무용가 D씨는 표절 시비에 휘말렸다.

이 사안은 무용제 시상 직전 제기돼 한국무용협회가 사실관계를 확인 중으로, 향후 법적 공방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충북뉴스는 D씨와 충북무용협회장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와 전화 연락을 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지난해 21년 만에 청주에서 열린 2018전국무용제 관련, 이런저런 뒷말이 회자되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의회가 다음 주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예고했다. 

현재 도의회 해당 상임위원회는 관련 부서에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 출신의 유명 현대무용가 F씨는 26살이나 어린 여제자를 성추행한 의혹이 제기돼 전국적인 공분을 샀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5월 14일 성폭력특별법 위반인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혐의로 F씨를 기소,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무용인희망연대 오롯은 철저한 진상 조사와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을 낸데 이어, 전국 수백 명의 문화예술인 등으로부터 연대서명을 받아 법원에 제출하는 등 F씨 재판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계 한 인사는 “유명 문화예술 인사의 일탈은 개인 문제로 치부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 문화예술계의 자정과 반성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