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범덕 시장이 오창 소각장 관련, 시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청주시

(충북뉴스 청주=안영록 기자) 한범덕 청주시장은 6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신설을 (사업자의) 시설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못 박았다.

한 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시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에 우선하는 것은 그 무엇도 있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장의 18%가 (청주에) 집중돼 있어 미세먼지와 시민 건강이 심각하게 침해받고 있고, 정부도 이런 문제를 인정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북이면 주민을 대상으로 소각장 주민건강영향조사를 하기에 이르렀다”고 부연했다.

이어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우리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시장은 “소각장 반대를 위해 많은 시민이 생업을 뒤로하고 수차례 반대집회를 하는 안타까운 모습을 지켜보면서 시민들께 더 이상의 걱정을 끼쳐드리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차례 밝혀왔듯이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조금도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후기리 소각장 신설 관련, 주민 반발이 거세자 폐기물처리업체인 ㈜이에스지청원은 지난달 29일 보도자료에서 “후기리 일대 9천841㎡ 터에 건설할 소각장의 시설용량을 하루 282톤에서 42% 줄인 165톤으로 변경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주민에게 미치는 환경영향 최소화를 위해 기존 3개의 소각로를 2개로 줄이고, 소각 대상 폐기물도 일부 제외했다”고 사업 규모 축소를 입장을 냈다.

현재 이에스지청원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금강유역환경청이 동의 여부를 심의 중이다.

시는 금강환경청에 환경영향평가서에 반대 의견을 내고, 만약 금강환경청이 동의하더라도 도시계획 심의와 건축허가 과정에서 행정력을 동원해 제재한다는 방침이다.

금강환경청의 심의결과는 12월 중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