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화사업이 추진될 단월정수장. ⓒ충북뉴스

(충북뉴스 충주=소진섭 기자) 충주시가 공무원 향응 접대 의혹이 불거진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중단했다.

시는 단월정수장 기본·실시설계 용역을 수주한 A컨소시엄에 용역 진행을 중단하라고 통보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지난달 14일 4개 회사가 참여한 A컨소시엄과 30억여 원의 기본·실시설계 용역 계약을 했다.

이번 시의 용역 중단 통보는 2013년부터 지자체와 용역 또는 공사 계약 업체간 주고받는 청렴서약서에 따른 것.

계약 업체는 서약서에 “금품·향응 등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하지 않고, 이를 위반하면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불이익을 감수하겠다”고 약속한다.

지방계약법도 청렴계약 위반 사례가 발생하면 낙찰자 결정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임택수 부시장 등 충주시 간부공무원들이 향응·접대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대시민 사과를 하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19. 10. 31. ⓒ충북뉴스

앞서 국무총리실은 기본·실시설계 용역 업체 선정과정에서 향응·접대를 받은 시 관련 부서 공무원들에 대한 감찰 조사를 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31일 향응 접대 의혹을 받는 공무원 15명에 대한 문책성 전보 인사를 했다.

이들은 용역 업체로부터 수차례 접대를 받거나 업체 관계자와 바다낚시를 다녀온 의혹을 받는다.

만약 A컨소시엄을 통한 공무원 향응·접대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계약 해지 사유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1일 “공무원 향응·접대 의혹이 나온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 기본·실시설계 계약에 문제가 있으면 (계약을)해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700억여 원이 투입될 단월정수장 현대화사업은 1977년 건립한 상수도 정수장의 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기본·실시설계에 이어 내년 10월까지 환경부 사전기술검토를 마친 뒤 2021년 2월 착공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