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의원들이 부산물 비료 생산업체에 대한 청주시의 관리·감독 강화를 촉구하고 있다. 2019. 10. 29. ⓒ충북뉴스

(충북뉴스 증평=안영록 기자) 증평군 주민들이 청주 북이면 폐기물 처리업체의 허가 취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나선다.

증평군 음식물쓰레기 대책위원회(대책위)는 다음달 1∼10일 증평새마을금고 앞에서 서명을 받는다고 31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폐기물 처리업체인 A사는 지난해 10월 증평읍 연탄리 밭 3천300여㎡를 임차한 후 비료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음식폐기물 2천500여톤 가량을 매립해 악취, 지하수 오염 등 환경 민원을 야기했다.

진천과 보은, 옥천, 영동지역에도 폐기물을 매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A사가 비료관리법상 음식물 비료 보관과 유통, 관리, 책임 규정이 모호한 점을 노려 무단 매립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청주시는 지난달 허가받은 용량을 초과해 산물 비료를 생산하는 등 지속적인 위법행위를 한 A사의 허가취소 처분을 내렸지만, 업체는 이 처분에 불복해 행정심판을 청구한 상태다.

앞서 증평군의회는 지난 29일 A사 등 부산물 비료 생산업체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촉구 건의문을 청주시에 전달하기도 했다.

건의문에서 군의회는 ▲비료 생산·공급 업체 관리·감독 강화 ▲업체의 허가취소 처분, 행정심판·소송 적극 대응 ▲비포장 비료의 판매·유통·공급 사전신고 시 자치단체 즉각 통보 등을 촉구했다.

인기기사
저작권자 © 충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